[사진 기사]
함안 방어산 마애약사여래삼존입상
페이지 정보
박우현 / 2022 년 2 월 [통권 제106호] / / 작성일22-02-04 11:02 / 조회6,392회 / 댓글0건본문

보물 제159호. 통일신라시대. 경남 함안군 군북면 하림리 산 131 소재.
방어산 암벽에 새겨진 마애약사삼존불입상으로 통일신라 애장왕 2년(801)에 조성되었다. 본존은 왼손에 약함을 들고 있어 약사여래상임을 알 수 있고, 두 협시보살은 모두 본존을 향해 자연스럽게 서 있다. 왼쪽은 일광보살로 남성적인 인상을 풍기며, 오른쪽은 월광보살로 눈썹 사이에 달무늬가 새겨져 있다. 조성 연대에 대한 명문이 있어 통일신라 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2021년 10월 14일 현봉 박우현 촬영)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말라[光陰莫虛度]
중국선 이야기 56_ 법안종 ❸ 법안종을 세운 문익은 청원계를 계승한 나한계침羅漢桂琛의 “만약 불법을 논한다면, 일체가 드러나 있는 것[一切現成]이다.”라는 말로부터…
김진무 /
-
신라 말의 정치적 혼란과 선법의 전래
태안사 ❶ 태안사泰安寺는 전라남도 곡성군谷城郡에 있다. 죽곡면에서 태안로를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 태안사 계곡으로 접어들어가면 동리산桐裏山 깊은 곳에 자리를 잡고 있는…
정종섭 /
-
불생선의 주창자 반케이 요타쿠
일본선 이야기 23 동아시아에서 유교와 불교는 실질적인 경쟁자이자 동반자다. 유교는 불교로 인해 내면세계를 더욱 강화했고, 불교는 유교로 인해 현실 감각이 깊어진다.…
원영상 /
-
『성철스님의 백일법문과 유식』 출간 외
서종택 시인의 책 『설레는 마음으로 오늘도 걷습니다』 봉정식 서종택 시인의 선禪 에세이집 『설레는 마음으로 오늘도 걷습니다』 출간 기념 봉정식이 지난 9월 20일 대구 정혜사 문수전에서 열…
편집부 /
-
원력願力으로 만드는 세상
세계성취품 “이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여름밤, 하늘을 가득 채운 빛나는 무수한 별들을 바라보며, 누구나 한 번쯤은 떠올려 봤을 법한 질문이다. 인류는 오랜 세월 그 질문 앞에 서 있…
보일스님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