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마당]
성철 대종사 열반 제29주기 4만8천배 참회기도와 추모다례제
페이지 정보
편집부 / 2022 년 11 월 [통권 제115호] / / 작성일22-11-07 09:12 / 조회4,411회 / 댓글0건본문
해인사 백련암 고심원에서는 성철 큰스님의 열반 제29주기를 앞두고 10월 11일에 입재하여 나흘 밤낮으로 2시간에 1천배를 이어 나가는 릴레이 ‘4만8천배 참회기도’를 15일 새벽예불에 앞서 원만하게 회향하였다.
같은 날 사리탑전에서는 경향 각지에서 모인 불자들이 모여 3천배 정진을 이어 나갔다. 오전 10시 30분에는 해인사 대적광전에서 성철 대종사 열반 제29주기 추모 다례제가 봉행 되었다. 다례재의 분향과 헌다, 종사영반, 성철 대종사 법어 합송, 생전 육성법어, 헌화, 행장 소개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추모다례제에는 해인총림 방장 원각스님과 전계사 무관스님, 주지 현응스님, 원택스님을 비롯한 문도스님들, 수불스님을 비롯한 전국 선원의 스님들이 대거 참석해 성철 대종사의 가르침을 기렸다. 성철스님문도회를 대표하여 원택스님은 “백련암의 우리 제자 스님들도 그동안의 겸손함을 잊지 않고 앞으로 사중의 대중과 화합하고 자신의 정진에 더욱 힘을 써 가자고 아침에 서로들 인사를 하였습니다.”라고 참석하신 어른 스님 및 사부대중에게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사진 1. 성철 대종사 사리탑에서 봉행된 3천배 정진중인 불자님들.
사진 2. 성철 대종사 사라탑에 헌화하는 원택스님.
사진 3. 성철 대종사 사리탑을 향해 삼배하는 문도 스님들.
사진 4. 해인사 대적광전에서 봉행된 추모다례제에서 문도를 대표하여 인사말을 하고 계신 원택스님.
사진 5. 2004년 9월부터 시작한 아비라카페는 성철 큰스님의 가르침에 따라 백련암에서 매월 셋쨋주 토요일에 3천배와 연 4회 아비라기도, 능엄주, 참선수행을 해 오고 있는 자발적 신행모임이다. 그로부터 19년째, 성철 대종사 열반주기에 맞춰 행하는 사리탑전 3천배 기도에 동참하는 불자들이 원만하게 3천배를 회향할 수 있도록 매년 아낌없는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카페 문의:선견화 보살 010-9065-2750).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네팔 유일의 자따까 성지 나모붓다 사리탑
카트만두에서 남동쪽으로 52km 떨어진 바그마띠(Bagmati)주의 까브레빠란 삼거리(Kavrepalan-Chowk)에 위치한 ‘나모붓다탑(Namo Buddha Stupa)’은 붓다의 진신사리를 모…
김규현 /
-
깨달음으로 가는 바른 길
올 초 백련불교문화재단과 BTN 불교TV는 성철 종정예하께서 “부처님께 밥값했다.”라고 하시며 흔연히 펴내신 『선문정로』의 저본이 되는 큰스님의 육성 녹음을 <깨달음으로 가는 바른 길>이…
원택스님 /
-
초의선사의 다법과 육우의 병차 만들기
거연심우소요 58_ 대흥사 ❻ 초의선사의 다법을 보면, 찻잎을 따서 뜨거운 솥에 덖어서 밀실에서 건조시킨 다음, 이를 잣나무로 만든 틀에 넣어 일정한 형태로 찍어내고 대나무 껍질…
정종섭 /
-
햇살 속에서 익어가는 시간, 발효의 기적
8월은 발효의 계절입니다. 찌는 듯 무더운 날씨 가운데 발효는 우리에게 버틸 수 있는 힘을 선사합니다. 오늘은 발효가 되어 가는 향기를 맡으며 발효를 이야기해 봅니다. 우리나라 전통 발효음식을 경험…
박성희 /
-
잊혀진 불국토의 섬 몰디브
많은 한국인이 몰디브로 여행을 떠난다. 코발트 빛 해안으로 신혼부부들을 이끈다.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26개의 환초로 이루어지는데 섬의 총수가 무려 2,000여 개(1,192개)에 달한다고 한다. …
주강현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