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불교문화제단


퇴옹학을 열어가는 연구기관

성철사상연구원

연혁 및 소개 연구원 개요

백련불교문화제단


성철사상연구원은 1996년 3월 성철 큰스님의 수행과 사상을 연구하여 돈오돈수(頓悟頓修) 수행론에 대한 학술담론을 심화하고, 조사가풍과 간화선풍을 진작하며, 불교 사상과 역사 등을 연구해 한국불교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재단법인 백련불교문화재단 부설로 설립된 본 연구원의 주된 활동내용은 성철 큰스님의 사상과 수행에 대한 연구, 선종의 정통 종지(宗旨)에 대한 연구, 불교 사상과 역사에 대한 연구, 성철 큰스님의 육성법문과 육필원고 등 자료정리, 전문 학술지와 월간 『고경』 발간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원은 매년 정기 학술세미나 개최, 연구 성과를 묶어 전문 불교학술지의 발간, 선(禪) 관련 자료의 수집 정리와 탐사, 선림고경총서 등 선서(禪書)의 출간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나아가 간화선과 불교학에 대한 유능한 신진학자를 육성하기 위해 학술연구 지원 사업을 공모하고, 백련불교학술회의 개최, 불교전문 학술지 『백련불교논집』의 발간, 백련학당의 운영, 성철 큰스님 추모학술대회의 개최 등 크고 작은 학술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왔습니다.


저희들은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연구원의 체제와 내용을 일신하여 연구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 정간되었던 『백련불교논집』을 복간하여 『퇴옹학보』로 확대 발간하는 등 내실 있는 불교학술기관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